섹스 중독자의 뇌

작성일 18-10-15 11:48

페이지 정보

작성자NMNK 조회 1,170회 댓글 0건

본문

섹스 중독자의 뇌는 약물 중독자나 알코올 중독자의 뇌와 많이 비슷하지만, 이 중독의 경우 화학 물질에 의존하는 모습은 보여주지 않는다.

그들의 생각과 행동은 자신들을 좀 더 성적 자극에 더 노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집착 내지는 충동적인 장애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섹스 중독과 관련된 뇌의 활동은 약물 중독과 비슷한 것이다.

케임브릿지 대학의 심리분석학의 연구 팀의 일원인 발레리 문 박사에 의하면, 섹스 중독자들은 약물/알코올 중독과 연관된 두뇌의 세 특정 영역의 활동의 증진이 있다는 연구 결과의 발표가 있었지만, 자신들의 섹스 중독에 대해 말하기 곤란해한다고 말한다.

섹스 중독자는 인간의 감정적 건강과, 일상 생활을 위한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섹스 중독의 주요 신경전달 물질은 바로 도파민이다. 도파민은 인간의 보상심리와 그 동기 부여 등에 연관된 물질이다. 알코올 중독자의 뇌와 알코올을 즐겨 마시고 중독을 보이지 않는 사람의 뇌의 차이를 보여주는 최근의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일반인의 화학물의 과정, 신경학적 기능, 그리고 뇌의 구조는 질적으로, 그리고 양적으로도 알코올 중독자의 것과는 다르다. 이것이 섹스 중독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을까?


우리가 중독되었는지 아닌지를 아는 것
중독은 사람의 성적 취향을 만족시키는 듯 보인다. 이것은 그 사람이 성적 욕구를 원해서나 즐겨서가 아니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정신적, 성적 즐거움을 만족하기 위한 본능(에로스), 성욕적인 즐거움, 그리고 친근한 인간관계(아가페)로 구분한다. 하지만, 이것은 그저 물적 성적 욕구, 의미, 육체적 섹스, 혹은 최음적 활동 등과 연관된 성욕 과다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으로 개인적 최고의 경험을 즐기는 사람은 그들의 섹스 중독을 숨길 필요가 없다.

우리는 우리의 뇌가 섹스에 중독되어 있음을 알고, 이하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 도움을 청해야 함도 알고 있다:

일상적인 삶과 연관된 생각, 걱정, 그리고 성적 환상을 잊을 수 없고, 그리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참을 수 없는 욕구가 발생한 경우. 성적 욕구는 극에 달하지만, 이를 조절할 수단이 전무하다.
섹스에 관한 충종을 참을 수 없고, 멈추거나 막을 수도 없고, 결국 이로 인해 위험한 결과나 심한 육체적 피로가 도래한 경우.
섹스를 육체적 만족이나 즐거움 때문이 아니라, 육체적인 불만족을 해소하기 위해 찾는 경우. 이 경우 중독을 조절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성욕 과다와 연관된 행동을 6개월 이상 반복하는 경우.
섹스로 인한 부정적인 여파가 증가하는 경우. 중독의 심화로 인해, 그에 관한 죄책감이나 부끄러움도 증가하여, 자존감을 스스로 파괴하고 우울증으로 이어지고, 자기 거부나 활동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알아보아야 할 것
섹스 중독은 인간의 존재적 이유를 찾아내지 못한 사람들의 유일한 탈출구일 수 있다.

UCLA의 심리학자 Rory Reid가 말하길, 아직도 성욕 과다에 대해서, 진단, 분류, 그리고 치료법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그들의 뇌는 높은 수준의 성적 욕구를 갈망하지만, 연구만으로는 그들이 섹스 중독인지 아닌지 확실히 판가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